569-910027-10104
479001-01-281043
예금주 : 이기성(생각나눔)
책 소개신간 도서
세관 공무원, 관세사, 스타트업 … 수출입 업무를 글로 배웠기 때문에 항상 시작은 우당탕탕의 연속이었습니다. 인보이스(Invoice)는 누가 발행하는지도 몰랐고 보고서 문서 작성부터 MS 다루는 기술도 부족해서 남들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수출입 무역 업무를 처음으로 접하는 직장인과 실무가 궁금한 수험생이 제가 겪은 우당탕탕을 겪지 않고 시행착오를 줄이기를 바라며 실무 지식을 챕터별로 정리했습니다. 추가로 제가 근무 중인 ‘GBTS(지비티에스)’는 수출입 업무를 디지털 전환(DX)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해 필요한 수출입 지식을 점검하고 다양한 물류 전문가들과 소통하기 위해 이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생성형 AI 출현, 드론과 로봇의 일상화를 눈앞에서 보고 공무원이 아닌 급변하는 스타트업 사회로 뛰어 들었습니다. 우리나라 수출입 업무에 기여하기 위해 계속해서 아이디어를 테스트하고 도전하겠습니다.
항상 겸손한 자세로 건전한 피드백을 받아 콘텐츠를 업그레이드하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지금도 어디선가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세상 모든 개척자(Pioneer)를 응원합니다.
끝으로, 이 책이 나올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GBTS 및 베스트 관세법인 서창길 대표님과 윤성준 기술이사(CTO)님, 베스트 관세법인 가족분들 모두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더불어 항상 새로운 도전을 응원하는 아내와 아들 은율, 지금의 저를 있게 한 아버지 김하곤, 어머니 오덕녀 그리고 장인어른 송선태, 장모님 김서경 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북한산 단풍이 보이는 스타벅스 카페에서
2023년 10월
김호승
김호승(관세사, 미국 회계사)
디지털 물류 스타트업 GBTS 경영 본부장
베스트 관세법인 파트너 관세사
중진공 수출 바우처 평가위원
- 네이버 블로그 ‘무역 전문가 호호시기 무역실무 회계’ 운영자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무역에 대한 전문가를 꿈꾸며 관세사 시험에 합격해서 실무수습을 받았다. 수출입 무역의 최일선은 관세청 세관 공무원이라는 생각으로 관세청 7급 공채에 응시하여 수석 합격하였다.
관세청 서울·인천·부산 세관에서 근무하며 통관, 심사, 조사 업무를 익히고 수출입 기업의 어려움을 실제로 경험했다. 기업이 겪는 문제를 전문지식으로 풀어가기 위해 미국 회계사(AICPA) 자격을 취득했고 현재는 물류 스타트업(GBTS)과 베스트 관세 법인에 소속되어 수출입 무역 물류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있다.
생성형 AI 시대를 준비하면서 AI가 아무리 똑똑해도 모든 시작은 인간에서 시작한다는 생각으로 수출입 기업 담당자에게 도움이 되고자 자신이 수험생활과 현업에서 겪은 지식을 업무별로 정리해서 이 책을 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