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청년 창업을 꿈꾸는 모두에게’
‘너도나도 뛰어드는 창업 시장, 확실하게 알고 시작하자’
‘우리 식당은 음식을 팔지 않습니다. 맛있는 경험을 팔고 있습니다.’
‘손님이 한여름에 줄을 서서라도 우리 음식을 먹고 싶어 해요.’
“식당은 음식만 맛있으면 장땡이다.”라고들 한다. 그런데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음식이 맛있어도 오래 가지 않고 금방 사라지는 경우도 허다하다. 그런 경우는 대부분 이렇다. 음식은 맛있었지만, 손님에게 맛있는 경험은 주지 못했다. 그렇다면 이 경험은 어떻게 줄 수 있는가? 다양한 요소들이 종합적으로 갖춰져야 한다. 영리하게 고객의 심리를 파악하고 재빠르게 대처해야 한다.
외식 창업이라 하면 분야가 매우 다양하다. 그래서 창업 책을 보면 필자의 특정 분야에 한정된 지식만을 기록한 경우가 많다. 하지만 〈외식 창업으로 평생직업 갖기〉의 저자는 제빵소, 식품제조업 등의 다양한 직접 경험과 창업 컨설턴트에서 일하면서 느낀 간접 경험으로 다양한 분야의 외식 창업을 총체적으로 다룰 수 있었다. 한식, 양식, 디저트, 농산물, 프랜차이즈, 프리미엄 마케팅, 저자본 창업, 먹자골목 등에 관한 정보뿐만 아니라 식당의 경영, 고용, 비용 관리, 메뉴 개발, 인테리어 업체 선정, 간판, 광고물 등에 관한 노하우까지 모두 담았다. 또 창업주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마케팅 수단도 무려 22가지나 담았다.
<목차>
프롤로그
제1부 외식사업 창업 전 알아야 할 지식01. 외식사업이 무엇인지를 터득하라02. 위기관리 능력을 키워라03. 보완 메뉴를 곁들여라04. 한 가지 먹거리만 팔지 마라05. 맛과 끼를 살려라06. 체계적인 운영으로 승부하라07. 돈이 없으면 배달업에 승부를 걸어라08. 작은 서비스가 매출을 좌우한다09. 저가의 먹거리를 개발하라10. 작은 매장이라도 전략이 없으면 실패한다11. 음식을 만들 재주가 없으면 체인점을 이용하라12. 정성으로 먹거리를 만들어라13. 돈이 없다면 창업지원 센터를 이용하라14. 무작정 창업을 하면 무조건 망한다15.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이다16. 무분별한 업종 변경을 하지 마라17. 먹거리 장사는 유행을 좇지 마라18. 유행을 좇지 말고 유행을 앞서가라19. 자신의 음식 솜씨에 자만하지 마라20. 계절 맞춘 메뉴를 개발하라21. 외식사업의 기본에 충실하라22. 전통, 우리 맛을 살려라23. 전통 음식을 젊은 입맛에 맞춰라24. 고정관념을 탈피하라25. 글로벌 마인드를 가져라26. 주변국 먹거리를 조사하라27. 선진국의 먹거리를 조사하라28. 학교 주변은 주변 타 업종과 보조를 맞추어라29. 손님의 입장에서 객관적 경영을 하라30. 시대적 요구인 다이어트 음식을 개발하라31. 먹거리의 성패는 고객 관리에 달렸다32. 먹거리의 트렌드를 생각하라33. 고객의 호기심을 유도하라34. 손님이 줄고 있다면 모든 것을 재점검하라35. 돈 안 드는 서비스는 다 제공하라36. 앞으로 밑지고 뒤로 남아라37. 먹거리도 전문화를 내세워라38. 사장이 뭐든지 솔선수범을 보여라39. 사장은 영업 프로가 되라40. 운영 및 관리 효율화를 도모하라41. 인재를 양성하라42. 직원을 동업자로 만들어라43. 직원 채용 시 유의사항44. 직원에게 경영 마인드를 심어줘라45. 고인건비 셀프 서비스로 돌파하라46. 훌륭한 직원이 훌륭한 사장 된다제2부 외식사업 창업자가 꼭 알아야 할 상식01. 주방용품 싸게 사는 방법02. 농수산물 싸게 사는 것에 대해03. 우수 프랜차이즈 선별법에 대해04. MZ세대 먹거리 추천 아이템에 대해05. 창업 전 생각할 먹거리 트렌드에 대해06. 외식사업을 시작하려는 사람에게07. 자기자본 수익을 목표에 대해08. 프랜차이즈로 성공하려는 사람에게09. 후배창업자에게10. 창업자 자질 테스트에 대해11. 일본 먹거리 문화에 대하여 한마디12. 자금 규모별 먹거리 창업에 대해제3부 외식사업 창업 마케팅에 관하여01. 프리미엄 마케팅 전략에 관하여02. 시식 마케팅에 대하여03. 집중 마케팅전략에 대하여04. 먹자골목 마케팅에 대하여05. 젊은 주부 마케팅에 대해 한마디06. 독특한 마케팅 연구에 대하여07. 군중심리 마케팅에 대하여08. 연예인 마케팅에 대하여09. 영업 전략 마케팅에 대하여10. 네임 마케팅에 대하여11. 무매장 마케팅에 대하여12. 주부 마케팅에 대하여13. 서비스 마케팅에 대하여14. 매스컴 마케팅에 대하여15. 시즌 마케팅에 대하여16. 포인트 마케팅에 대하여17. 개업 마케팅에 대하여18. 원조 마케팅에 대하여19. 상호 마케팅에 대하여20. 단계별 마케팅에 대하여21. 유튜버 등 소셜 마케팅에 대하여22. 배달전문점의 마케팅에 대하여제4부 창업 전 체크해야 할 인테리어 상식01. 인테리어 업체 선정 시 유의사항02. 공사 전 체크리스트03. 업종별 특징과 차별화 전략을 세운다04. 색 선정을 잘해야 매장이 돋보인다05. 업종별 관련해서 잘 먹히는 컬러는 분명 따로 있다06. 간판 및 광고물 제작 시 유의사항07. 엄마를 위한 인테리어의 공간연출08. 음식점 인테리어의 리모델링 기법09. 사소한 것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10. 종합 분식점의 메뉴 및 인테리어 전략11. 구이 전문점의 인테리어 전략12. 인테리어의 차별화도 전략이다13. 자신을 홍보하는 것도 인테리어의 필수14. 컨셉을 정한 인테리어가 먹힌다15. 효과적인 인테리어 꾸미기에필로그